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포츠 교육학 6. 스포츠 교육자의 전문적 자질 계발(2)

스포츠 교육학

스포츠 교육자의 전문적 자질 계발(2)

3. 전문 체육 전문가

 1) 전문 체육 전문가의 전문적 자질

스포츠 교육학에서 전문 체육 전문가는 스포츠 선수들이 자기의 기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가르치는 선수가 탁월한 기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요즈음에는 선수를 신체적·심리적·사회적으로 온전한 사람으로 길러내는 것을 더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선수들의 스포츠 수행 능력과 함께 인성도 잘 지도해야 한다.

미국의 스포츠체육협회에서는 코치들이 갖추어야 할 전문적 자질을 8개의 영역, 40개의 행동 표준, 127개의 행동 특성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 전문 영역 1. 철학 및 윤리 : 전문 체육 전문가는 선수의 기량 향상을 위한 확고한 철학이 있어야 하며, 이러한 철학은 코칭의 전 과정을 통하여 선수들에게 전달되어야 한다. 또한 코칭의 전 과정을 통하여 윤리적으로 행동해야 하는데, 이러한 행동을 선수들에게 모범적으로 실천하며 가르칠 수 있어야 한다.
  • 전문 영역 2. 안전 및 상해 예방 : 전문 체육 전문가는 안전사고 발생시에 대비하여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응급처치 기술을 익혀야 한다. 그리고 연습이나 시합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예방할 수 있어야 한다. 또 부상이나 사고로부터 생길 수 있는 선수들의 심리적인 문제를 인지하고 적절히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 전문 영역 3. 신체적 컨디셔닝 : 전문 체육 전문가는 선수가 안전하게 운동할 수 있도록 운동 과학의 원리를 적용한 체력 훈련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최적 수행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전문 영역 4. 성장 및 발달 : 전문 체육 전문가는 선수의 개인적 성장 및 발달 정도를 알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선수 각자가 최적의 신체적·기능적·정서적 발달을 이루어낼 수 있도록 개별화된 훈련 환경을 조성해주고, 연습과 시합 전략을 바꿀 수도 있다.
  • 전문 영역 5. 지도법 및 커뮤니케이션 : 전문 체육 전문가는 선수들이 긍정적으로 시합에 임할 수 있도록 훈련을 계획하여 실행하여야 한다.
  • 전문 영역 6. 운동 기능 및 전술 : 전문 체육 전문가는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팀을 만들기 위하여 전술을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전문 영역 7. 조직과 운영 : 전문 체육 전문가는 대회 관리·운영, 재정 관리, 인력 관리, 문서 관리, 조직 관리 등에 관한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 전문 영역 8. 평가 : 전문 체육 전문가는 팀으로 평가할 수 있는 적절한 평가 기법을 연구·개발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통하여 선수·코치·스태프들을 체계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2) 전문 체육 전문가의 전문적 자질 계발

코치의 수준 또는 발달 단계는 나라마다 조금씩 다르게 구분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코치의 수준을 낮은 것에서 부터 차례로 초보 코치, 중급 코치, 마스터 코치로 나누고 있고, 뉴질랜드에서는 코치가 가르치고 있는 선수의 나이에 따라서 초보 코치의 숙련 코치로 나누고 있다.

영국에서는 선수의 발달 단계에 따라서 선수를 아동기 선수, 일반 참가 선수, 고급 향상 선수, 최고 기량 선수로 나누고 각각의 선수를 지도하는 코치를 초급 코치, 레벨 2 코치, 중견 코치, 마스터 코치로 구분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특별한 구분은 없지만 보통 초등학교 코치, 중·고등학교 코치, 대학·실업팀 코치, 프로팀 코치로 구분하고 있다.

코치의 단계를 입문 단계, 개발 단계, 고급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계발해야 할 자질을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입문 단계 : 대학에서 관련 학과를 졸업한 다음 종목별 협회에서 실시하는 코치 연수를 마치면 입문 단계의 코치가 된다. 입문 단계의 코치가 개발해서 갖추어야 할 핵심 영역과 내용은 표와 같다.

  • 계발 단계 : 입문 단계의 교육을 통해서 습득한 지도 기술이나 지식을 현장에서 적용하려면 많은 시행착오를 거칠 수밖에 없다. 그러한 시행착오를 겪는 과정에서 이론과 실제의 차이점을 알게 되고, 지도 역량이 발전하게 된다. 계발 단계의 교육은 형식적인 교육과 비형식적인 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자격증의 유지 또는 보수 교육을 위해서 협회나 국가에서 실시하는 연수 교육 또는 석·박사 과정을 이수하는 것이 형식적인 교육이다.
  • 고급 단계 : 입문 단계와 계발 단계를 거치면서 코치는 자신의 지도 철학과 지도 기술을 익혀나가게 된다. 고급 단계의 코치 교육은 형식적인 교육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 자신의 지도 활동에 대하여 스스로 반성하고 효과적인 지도 방법을 스스로 창출해야 한다.

전문체육 전문가로서의 장기적인 성장은 형식적 성장, 무형식적 성장, 비형식적 성장으로 나눌 수 있다.

  • 형식적 성장 : 고도로 제도화되고, 관료적이며, 표준화된 교육 과정을 통해서 코치들이 배워야 할 공통의 지식을 체계적으로 가르치는 형식적 교육을 통해서 성적, 학위 또는 자격증을 부여하는 형식적 교육을 통해서 성장하는 것이다.
  • 무형식적 성장 : 공식화된 교육기관 밖에서 단기간 동안 자발적으로 행해지는 세미나, 워크숍, 컨퍼런스 등을 통해서 학습하여 성장하는 것이다. 넓은 범위의 지식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비형식적 성장 :일상생활 또는 코칭 과정에서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배우게 되는 것이다. 고급 단계의 코치 교육은 형식적인 교육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고 자신의 지도 활동에 대하여 스스로 반성하고 효과적인 지도 방법을 스스로 창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