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포츠 교육학 6. 스포츠 교육자의 전문적 자질 계발

스포츠 교육학

스포츠 교육자의 전문적 자질 계발

 1) 학교 체육 전문가

 (1) 학교 체육 전문가의 전문적 자질

스포츠 교육학에서는 학교에서 체육을 가르치는 전문가로서 요구되는 자질과 능력을 학교 체육 전문가의 전문적 자질이라고 한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한국스포츠교육학회에서 제시한 학교 체육 전문가에게 필요한 8가지 자격 기준은 다음과 같다.

  • 교직 인성 및 사명감 : 학교 체육 전문가는 건전한 인성과 가르치는 일에 대한 사명감을 가져야 한다.
  • 학습자의 이해 : 학교 체육 전문가는 학생 개인의 특성과 신체 활동의 학습 및 발달 정도를 이해해야 한다.
  • 교과 지식 : 학교 체육 전문가는 학교 체육에 관한 전문 지식을 가져야 한다.
  • 교육 과정의 개발·운영 : 학교 체육 전문가는 체육 교과, 학생, 교육 상황에 적합한 교육 과정을 개발·운영해야 한다.
  • 수업 계획 및 운영 : 학교 체육 전문가는 체육 수업을 효과적으로 계획·운영해야 한다.
  • 학습 모니터 및 평가 : 학교 체육 전문가는 학생의 신체 활동 관련 학습을 관찰하고 평가해야 한다.
  • 협력 관계 구축 : 학교 체육 전문가는 교육 공동체 구성원들과 협력 관계 구축해야 한다.
  • 전문성 계발 : 학교 체육 전문가는 전문성 계발을 위하여 끊임없이 반성하고 실천해야 한다.

표에서 제시하고 있는 8가지 기준을 인지적 측면, 기능적 측면 , 인성적 측면으로 나누어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인지적 측면

자격 기준 2의 학습자 이해는 가르치는 대상인 학생들을 잘 알아야 된다는 의미이다. 학생들의 발육 발달, 선행 학습의 수준, 학습 동기와 학습 욕구 등을 파악하고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래야 학생들의 개인 차에 맞는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을 지도할 수 있고, 정규 수업 시간에 하는 수업과 학교 스포츠 클럽에서 하는 수업을 각각의 목적에 부합되게 할 수 있으며, 학생들이 수업에 흥미를 가지고 임하게 함으로써 평생 동안 스포츠 활동을 계속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줄 수 있다.

자격 기준 3의 교과 지식은 가르치는 내용에 대하여 잘 알고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체육 교과의 기반이 되는 스포츠 심리학, 스포츠 사회학, 체육사, 운동 생리학, 운동 역학, 스포츠 의학 등에 관련된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

 ■ 기능적 측면

학교의 체육 시간에는 전문적인 지식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스포츠를 할 수 있는 수행 능력도 가르쳐야 한다. 그러므로 가능한 한 다양한 스포츠 종목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다.

학교 체육 전문가의 자격 기준 4(교육 과정 개발·운영)와 자격 기준 5(수업 계획 및 운영)는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학습자의 수준, 학습 여건에 맞도록 적절한 수업에 계획할 수 있는 능력, 다양한 수업 방법, 수업 활동, 교육 자료 및 매체의 활용 등을 통해서 효과적으로 수업을 할 수 있는 능력, 학생들의 요구에 따라 적절한 도움을 주고 지원해 줄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 인성적 측면

학교에서 체육을 가르치는 것은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잘 조화된 온전한 인간으로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므로 체육을 지도하는 지도자의 인성적인 자질과 태도가 아주 중요하다. 그래야 학생들에게 모범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학교 체육 전문가의 자격 기준 1(교직 인성·사명감)과 자격 기준 8(전문성 계발)이 인성적인 측면을 대표하는 것이다. 건전한 인성을 갖도록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은 국가와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일이다. 학생들이 국가와 사회라는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서로를 존중하고 협동하는 일과, 일상생활 속에서도 꾸준히 신체 활동을 생활화하여 건전한 여가 문화를 정착하는 데에 기여해야 한다.

그 외에 지도자 자신의 전문성 계발을 위해서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 지식과 정보가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인 만큼 자신의 전문성을 계발하기 위해서 부단히 노력하지 않으면 오히려 퇴보 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2) 학교 체육 전문가의 전문적 자질 계발

학교 체육 전문가의 전문적 자질 개발은 대학의 관련 학과에서 가르치는 직전 교육과 현직에서 이루어지는 현직 교육이 있다.

직전 교육은 학교 체육 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인지적·기능적·인성적인 측면을 대학에서 체계적으로 가르치는 것이다. 직전 교육은 스포츠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역할을 가르치는 것이므로 그것 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다.

현직 교육은 학교 체육 지도자가 평생에 걸쳐서 끊임없이 자기 계발을 할 것을 강조한다. 카츠는 학교 체육 지도자의 일생을 4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마다 교육 받아야 할 내용을 세밀하게 제시하고 있다.

 2) 생활 체육 전문가

 (1) 생활 체육 전문가의 전문적 자질

생활 체육 전문가는 유아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신체 활동을 지도해야 하는 지도자들이다. 그러므로 생활 체육 전문가는 어린이들의 발육 발달에서부터 일반인의 건강에 대한 지식까지도 충분히 가지고 있어야 하고, 사회생활에 필요한 건전한 인성과 태도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다음에 생활 체육 전문가에게 필요한 인지적 자질, 기능적 자질, 인성적 자질을 간략하게 설명한다.

 ■ 인지적 자질

생활 체육 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인지적 자질은 누구를 가르칠 것인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등에 관한 내용과 클럽이나 체육 시설을 관리하는 관리자로서 알아야 할 내용, 마지막으로 생활 체육과 관련된 법과 정책에 대한 지식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 지도 대상에 관련된 지식 : 참가자의 신체 생활, 사회·문화적 배경, 심리·사회적 특성 등의 이해
  • 지도 내용에 관련된 지식 : 스포츠 기술·전술, 신체 활동에 따른 테크닉, 스포츠 과학(스포츠 심리학, 운동 영양학, 해부학, 운동 생리학, 운동 역학 등) 지식 등
  • 지도 방법에 관련된 지식 : 종목별 기술·동작의 관찰 및 분석, 종목별 참여 단계에서 발생하는 고원 현상의 해결 지식 등
  • 관리에 관련된 지식 : 스포츠 상해 예방·관리, 안전사고 대응, 시설·운동 기구의 배치 및 관리, 운동 상담에 관한 지식 등
  • 법률 지식 : 생활 체육에 관련된 법률 등에 관한 지식

 ■ 기능적 자질

생활 체육 전문가는 아주 다양한 사람들을 다양한 환경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가르쳐야 하기 때문에 갖추어야 할 전문적인 능력도 대단히 다양하다. 그것을 지도 능력, 관리 능력, 프로그램 개발 능력으로 나누어서 간단히 설명한다.

지도에 관련된 지식 : 각 종목을 단계 별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 종목별 기술 동작 관찰·분석, 참가자의 수준에 맞춘 표현, 목표 부여 및 동기 유발 등

관리에 관련된 지식 : 회원 관리(의사소통, 상담, 회원 간 네트워크 형성·관리 등), 클럽 조직·프로그램 운영, 클럽 홍보·마케팅, 안전사고 대응, 응급처치, 운동 시설 및 기자재 등의 관리 능력

프로그램 개발에 관련된 지식 : 참여자 및 종목별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 참여자의 요구·수준에 맞는 프로그램 등의 개발 지식

 ■ 인성적 자질

생활 체육 전문가는 평생 체육을 지도하는 전문가이기 때문에 참여자의 신체 및 정신의 성장, 노화와 장애로 인한 개인 차를 모두 이해하고 포용할 수 있는 인성을 갖추어야 한다. 다음은 체육인으로서, 교육자로서, 전문가로서, 서비스 생산자로서 갖추어야 할 생활 체육 전문가의 인성적 자질을 정리한 것이다.

  • 체육인으로서의 자질 : 스포츠 맨 십, 스포츠 인권 관련 윤리 규범 준수, 스포츠가 지닌 가치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가치 지향적 태도 등
  • 교육자로서의 자질 : 참여자의 말을 경청하고, 그것을 이해·공감하는 태도, 지도자와 참여자가 서로 존경심을 갖고 교육에 임하는 태도, 목표를 부여하고 지도하는 리더십 등
  • 전문가로서의 자질 : 지도 과정을 반성하고 끊임없이 전문성을 향상 시키려는 노력, 책임감을 갖고 지도하려는 태도, 지도 현장의 개선 의지 등
  • 서비스 생산자로서의 자질: 참여자의 요구를 적극 수용하고 충족시켜주려는 태도, 친절한 태도, 겸손한 자세로 불만과 애로 사항을 경청하고 시정하려는 자세 등

 (2) 생활 체육 전문가의 전문적 자질 계발

생활 체육 전문가도 대학에서 관련 학과를 다니면서 배우는 직전 교육과 체육 교육 현장에서 자신의 지도 능력을 발전시켜나가는 현직 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생활 체육 전문가의 현직 교육은 지도자 개개인이 서로 다른 환경에서 지도를 하고 있기 때문에 각자의 요구와 관심사를 반영해야 한다. 생활 체육 지도자의 발달 단계별로 관심을 갖는 영역과 구체적인 내용을 표로 나타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