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포츠 교육학 5. 스포츠 교육의 평가론(3)

스포츠 교육학

스포츠 교육의 평가론

2. 평가의 실제

 1) 평가 모형

스포츠 교육학에서 평가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평가 방법과 절차를 체계적으로 정해 놓은 것을 평가 모형이라고 한다. 그런데 평가의 목적으로 어떻게 보느냐 하는 것도 평가의 관점에 따라 다를 수 있다.

평가에는 다음과 같이 4가지 관점이 있다.

  • 측정으로서의 평가
  • 학습 목표와 학습 결과가 일치하는 정도를 결정하는 과정으로서의 평가
  • 전문적 판단 과정으로서의 평가
  • 응용 연구로서의 평가

앞의 4가지 평가 목적에 따라 각각 여러 개의 평가 모형들이 있다. 여기에서는 가장 널리 알려진 3가지 평가 모형을 설명한다.

 ■ 목표 달성 모형

교육 평가의 목적을 교육 목적이 얼마나 달성 되었는지 결정하는 과정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어떤 프로그램이나 수업이 종료된 후 교육 목표가 달성 된 정도를 확인하는 것으로, 설정된 행동 목표와 학생의 실제 성취 수준을 비교한다.

이 모형은 교육의 효과(성과)를 체계적이고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지만, 교육 과정의 개선에는 한계가 있다.

 ■ 가치 판단 모형

평가 대상이 되는 교육 과정에 대한 기술 및 판단을 강조한다. 즉 평가자는 반드시 교육 프로그램 또는 교육 과정의 질에 대한 평가를 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주장한다.

가치 판단 모형에서는 전문가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교육 프로그램이나 교육 과정의 가치를 체계적으로 판단하는 활동이 평가이다.

 ■ 의사 결정 모형

교육과 관련된 의사 결정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의사 결정을 촉진하는 것이 평가의 목적이라는 입장이다. 평가자는 교육 활동의 가치에 대해서 판단할 필요가 없고, 의사 결정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임무가 끝난다고 주장한다.

한마디로 교육 과정의 가치를 결정하는 사람은 의사 결정자이지 평가자가 아니다.

계획 단계의 의사 결정을 위해서 상황 평가를 하고, 구조화 단계의 의사 결정을 위해서 투입 평가를 한다. 그다음에는 실행 단계의 의사 결정을 위해서 과정 평가를 하고, 마지막으로 순환 단계의 의사 결정을 위해서 산출 평가를 한다.

 2) 평가 기준

스포츠 지도에서 교육 평가는 평가의 기준에 따라서 준거 지향 평가, 규준 지향 평가, 자기 지향 평가로 나눈다.

 ■ 준거 지향 평가

준거란 ‘어떤 기준에 의거하여’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준거 지향 평가는 학생들의 수행이 미리 정해 놓은 기준에 도달하면 교육 목표가 달성 되었다고 하고, 미리 정해 놓은 기준에 도달하지 못하면 교육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고 평가한다.

준거 지향 평가는 스포츠 지도사 자격 시험처럼 어떤 점수(예 : 60점)에 도달하면 몇 사람이 되었든 자격증을 주고, 정해 놓은 점수에 도달하지 못하면 자격증을 주지 않는다.

 ■ 규준 지향 평가

규준은 원래 ‘실천하는 데에 본보기가 될 만한 표준’이라는 뜻이지만, 학생들이 외우기 쉽도록 고쳐서 말한다면 ‘정규 분표에서 표준’이라는 뜻이다. 정규분포는 아주 많은 사례를 모았을 때의 분포를 말한다. 다시 말해서 아주 많은 학생이 시험을 보았을 때 평균 점수를 ‘규준’ 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규준 지향 평가는 평균보다 잘했으면 ‘수’나 ‘우’를 주고, 못했으면 ‘양’ 또는 ‘가’를 주며, 평균과 비슷하면 ‘미’를 주는 5단계 평가와 비슷하다. 규준 지향 평가를 상대 평가라고도 하고, 준거 지향 평가를 절대 평가라고도 한다.

규준과 준거가 말이 비슷해서 헷갈리기 쉬우니 잘 알아두기 바란다.

 ■ 자기 지향 평가

자기 지향 평가는 자신이 알아서 점수를 준다는 말이지만, 다르게 말하면 학생마다 다른 기준에 의해서 점수를 준다는 뜻이다.

즉 A는 아주 못하던 학생이었으나 열심히 노력해서 중간 정도가 되었으므로 ‘수’를 주고, B는 본래 잘하던 학생이었으나 자기 능력만 믿고 열심히 안 했기 때문에 실력이 전혀 향상되지 못하였으므로 ‘가’를 준다.

스포츠 지도사 자격 시험에서 자기 지향 평가를 한다면 항의 빗발칠 것이므로 안 되고, 장애 학생을 지도했다면 자기 지향 평가를 하는 것이 가장 타당하다. 그러므로 어떤 평가 방법으로 평가를 해야 된다고 정해져 있는 것은 없지만, 무엇을 평가하느냐에 따라서 적절한 평가 방법을 이용해야 한다.

 3) 평가 기법

여기에서는 시험을 보아서 평가하는 방법이 아니라, 스포츠 기술을 지도할 때처럼 어떤 행동을 보고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 체크 리스트

체크 리스트는 어떤 스포츠 기술을 수행할 때 하는 동작의 세무 명세서를 적어 놓은 것이다. 그 평세서에 적혀 있는 동작들을 실제로 수행하는지 보고 체크하는 것이다.

체크 리스트는 쉽게 제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하기도 편리해서 스포츠 지도자들이 선호하는 평가 기법이다. 그러나 평가하려고 하는 스포츠 기술에 대하여 평가자가 잘 알고 있어야 적절한 체크 리스트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자신이 직접 체크 리스트를 만들기 어렵다고 판단되면 다른 사람이 만든 체크 리스트를 이용할 수도 있다.

체크 리스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목적에 부합되는 적정 수의 항목들로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항목 수가 잡다하게 많거나 중복되는 일이 없어야 하고, 문장이 애매모호해서도 안 된다.

 ■ 평정 척도

평정 척도는 학습 결과, 성격, 태도 등을 평가할 때 사용하는 기준에 해당되는 것으로 보통 A, B, C, D, E 또는 수, 우, 미, 양, 가를 사용하고, 숫자로 나타내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

평정 척도는 보통 3단계 또는 5단계 척도를 사용한다. 평정 척도의 단계 수가 너무 많으면 정확성이나 신뢰성이 떨어지게 된다.

 ■ 루브릭

1990년대에 미국에서 시험을 보아서 평가하는 지필 평가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수행 평가를 도입하면서 루브릭을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루브릭은 수행 평가를 하는 도구로 사용되기 때문에 학습자의 성취도를 평가하기 위한 기준이나 가이드라인이 명세표처럼 자세하게 조목조목 적혀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루브릭을 평가 도구로 사용할 수도 있고, 학습자 자신이 자신의 수행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기 위한 관찰 도구로 사용할 수도 있다.

루브릭을 제작하려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야 한다.

  • 수행 역량을 전체적으로 조망한다.
  • 각각의 수행 수준에 맞추어서 세분한다.
  • 그 내용을 자세하게 묘사한다.
  • 수행 수준마다 점수를 부여한다.

 ■ 관찰

일반적으로 사물의 형태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서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을 관찰이라고 한다. 그런데 여기에서는 적극적인 의도를 가지고 살펴보는 것을 의미하고, 눈으로만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주의 깊게 듣는 것도 관찰이다.

반두라는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이기 때문에 직접적인 보상이나 벌과 같은 강화가 없더라도, 다른 사람의 행동과 그 결과를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경기를 관람하거나 촬영 영상을 보는 것만으로도 스포츠 지도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관찰을 통한 학습을 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잘 고려해야 한다.

  • 관찰 목적을 분명히 할 것
  • 관찰 문제를 분명히 할 것
  • 관찰 대상을 분명히 할 것
  • 관찰 장면을 분명히 할 것
  • 관찰 시간을 분명히 할 것
  • 관찰 기록의 형식을 분명히 할 것
  • 관찰이 피관찰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것

 ■ 학습자일지

학습자일지는 학습자의 학습 진행 및 학습 내용을 상세하게 기록한 것이다. 그러므로 학습자로 하여금 그날의 학습이 끝나면 학습 내용, 학습 소감, 지도자의 의견 등을 함께 적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자일지는 자기 기록이며,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정보를 수집하여 정리하는 것이다. 학습자 일지를 자발적으로 기록하지 않으면 단기간 동안 학습자 일지를 쓰도록 한 다음 칭찬을 해주어서 권장하는 것이 좋다.

그 밖에도 학습자를 면담하거나 설문지 조사를 하는 것도 행동 평가 또는 수행 평가의 기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